본문 바로가기
IT/블록체인

블록체인의 의미, 분산원장 기술이란?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by 제가이버 2021. 10. 2.
반응형

https://cafe.naver.com/nonfungibletoken/12

 

블록체인의 의미

NFT가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이고자 블록체인의 이해 시리즈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통해서 ...

cafe.naver.com

 

​NFT가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이해도를 높이고자 블록체인의 이해 시리즈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의 의미

블록체인이란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통해서 관리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이다.

거래 정보를 담은 장부를 중앙 서버 한 곳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컴퓨터에 저장 및 보관하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 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거래 정보를 기록한 원장 데이터를 중앙 서버가 아닌 참가자들이 공동으로 기록 및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블록체인은 분산처리와 암호화 기술을 동시에 적용하여 높은 보안성을 확보하는 한편 거래과정의 신속성과 투명성을 특징으로 한다.

보안성의 강화로 해커의 공격과 데이터의 왜곡 그리고 기존 중앙집중 서버 방식(Central Server)에서 가장 큰 문제인 디도스 공격을 원천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면 제3자의 거래에 의존하던 여러 과정들을 생략할 수 있어, 그에 따른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제 3자가 거래 중심의 보장 및 증명서비스의 항목들을 블록체인 시스템에 수렴할 수 있다.

보안성이 높고 위,변조가 어렵다는 특성 때문에 데이터 원본의 무결성 증명이 요구되는 다양한 공공,민간 영역에 적용되고 있으며, 새로운 신뢰사회 구현의 기반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중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장부인 데이터뿐 아니라 거래 계약도 중간 신뢰 담당자(Trusted Third Party)없이 거래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앞서 언급한 스마트계약(Smart Cohntract)이다.

현재, 블록체인은 해외 송금서비스, 장외주식, 채권, 마일리지 등 거래, 디지털 통화발행 및 이체서비스 등 다방면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금융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화폐(Local Currency) 및 물류,유통, 에너지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평가한다.

분야 기능 및 효과
인증 별도의 공인인증기관 없이 간편하고 안전한 대체 인증수단 제공
결제 및 송금 소액 결제 및 해외 송금서비스의 보안성 제고 및 수수료 비용절감
증권거래 통화, 장외주식, 파생상품 등의 거래에 소요되는 거래시간의 획기적 단축
스마트계약 조건에 의해 거래가 자동적으로 성립됨에 따라 중간관리자에 의한 사기, 위조 방지
대출,투자,무역거래 중개자를 배제한 비대면 P2P 대출서비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소액자금 조달 및 투자
송장 정보 공유를 통한 송장 사기방지

자료: 서정호,이대기,최공필(2017)

다음시리즈는 블록체인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아요.

반응형

댓글